로데이터

로데이터 소개

- 블록체인 기반 전문지식 공유 플랫폼 로데이터(LawData) -

로데이터(LawData)는 전문가들(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변리사, 경영/금융 컨설턴트 등)과 정보이용자들이 신뢰성 높은 전문지식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전문가들은 로데이터를 통해 전문지식을 원하는 수많은 이용자들에게 직접 상담하듯이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포털에는 수많은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그 정보들 중 전문분야 지식정보의 신뢰성은 전혀 담보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이용자들의 질문 밑에 달린 단편적인 답변들은 표준화된 전문지식이 아니어서, 제3의 정보이용자들에게 보편타당한 유용성을 갖지 못합니다.

또한 기존 포털은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전문가들에게 아무런 보상도 하지 않습니다. 이에 전문가들 또는 전문가를 표방하는 비전문가들은 신뢰성이 떨어지는 단편적인 답변들을 무차별적으로 달고, 단지 자신의 이름을 광고할 목적으로만 포털을 이용합니다.

이에 로데이터는 전문가가 실제 오프라인에서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온라인을 통해 정보이용자에게 전문지식정보를 제공해드릴 것을 제안합니다. 예컨대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들을 문진하고 처방하듯, 로데이터는 전문가적 입장에서 다양한 사례를 예측하여 질문을 하고 사안에 따른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전문지식을 제공하도록 유도합니다. 마치 전문가가 정보이용자와 상담하듯이 전문지식을 제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로데이터는 전문지식을 제공한 전문가에게 로데이터가 발행한 코인(Law Data Coin, LDC)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합니다. 정보이용자의 활용도가 높은 전문지식 정보를 제공한 전문가에게는 추가적인 보상이 제공됩니다. 전문가들은 이 코인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교환하거나 향후 로데이터 플랫폼에서 광고 기타 영리적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화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에 의할 경우 기존 포털과 달리 신뢰성 있는 전문지식이 축적되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로데이터 코인은 오프라인에서 정보이용자와 전문가가 윈윈(win-win)하는 작용을 할 것입니다.

정보이용자는 로데이터에 게시된 전문지식을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데이터에 게시될 전문지식의 수준은 전문가가 오프라인에서 일반인을 상대로 유료서비스를 할 때 제공하는 수준과 동일합니다. 정보이용자들은 로데이터가 발행한 코인을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전문가에게 지급하고 개별 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개별상담은 오프라인 또는 로데이터가 제공하는 메신저 서비스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로데이터는 자체 블록체인 알고리즘을 통해 정보이용자의 활용도가 높은 전문지식을 제공한 전문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지급할 것입니다. 소수의 통제자가 로데이터 플랫폼을 통제하는 방식은 결코 적용되지 않습니다. 중앙통제적 방식에 의해서는 보편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로데이터는 개개 정보이용자들의 선택이 만들어낸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유용한 전문지식이 무엇인지를 알고리즘적으로 걸러냅니다.

전문지식은 더 이상 특정인들의 전유물이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전문지식정보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로데이터가 자체 수익사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선 안 됩니다. 기존 포털이 수익창출에 노력을 더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그곳에 쌓인 정보의 신뢰성 떨어지는 것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로데이터 코인을 통해 전문지식 정보 공유 플랫폼이 완성된다면 로데이터 자체에 경제적 이익이 축적되는 것이 아니라 로데이터 플랫폼에 참여하는 전문가와 정보이용자가 그 이익을 모두 공유할 것입니다. 전문정보의 비중앙집중화(decentralized) 실현, 이것이 로데이터의 정신입니다.